2023년 새해도 여러분과 함께해 매우 기쁩니다. ESSAY는 지난해 보내주신 큰 사랑으로 행복하게 이야기를 전할 수 있었어요. 행복을 선물 받은 만큼, 저흰 어떤 행복을 드릴 수 있을지 곰곰이 생각하게 되네요.
지난 금요일, 스페셜아트는 행복을 주제로 각자의 이야기를 나눴어요. 한 분은 아침에 일어나 고양이와 눈인사할 때 행복하다 하셨고, 다른 분은 자연 안에서 고요한 평화를 느낄 때 행복하다 하셨어요. 여러분은 어떨 때 행복하신가요? 올해는 여러분의 행복 포인트를 더 자주, 더 길게 느끼길 바라요. 그 행복에 ESSAY가 보탬이 될 수 있도록 계속 달려가 볼게요🏃♂️
2023년 새해를 맞아 코너의 간지들을 새롭게 리뉴얼했어요. 신년의 밝은 기운이 느껴지실까요?
간지들은 스페셜아트 작가들의 드로잉으로 디자인되고 있어요. 첫 간지들은 심안수 작가의 드로잉이었죠. 꽃 사이에 앉은 아름다운 새 한 마리와 들꽃 두 송이는 ESSAY의 따스함과 연대감을 잘 살려줬어요.
이번 간지들은 이대호 작가의 드로잉이에요. 자신감 있는 작가의 모습과 희망을 말하는 고래 가족의 드로잉은 신년의 희망과 기대감을 표현하고 있어요. 그럼, 희망차게 올해도 나아가봐요🌞
- ESSAY 팀의 기록 -
💬 SAY는 스페셜아트와 장애예술에 관한 모든 질문들에 SAY하는 Q&A 콘텐츠예요. 오늘은 신년 계획에 관해 SAY 합니다.
🤝 PRObably에서는 장애예술인들의 그림을 집중 조명합니다. 예술인들은 매일 자기의 마음과 이야기를 그림에 담아냅니다. 매일 성실히 정성스럽게요. 아마도, 이들은 이미 PRO입니다.
🖼️ 오늘은 이소연 작가의 <해바라기>를 조명했어요.
이소연_해바라기_53×46㎝_캔버스에 아크릴_2022
노오란 꽃잎들이 빽빽하게 자리하는 해바라기, 많이 보았죠? 반 고흐의 해바라기 정물화도 떠오릅니다. 고흐의 해바라기는 꽃잎들이 여기저기 감기며 자유로운 동세를 이룹니다. 해바라기가 고개를 툭 떨구고 있는 모습도 종종 있구요.
여기, 이소연 작가의 해바라기는 쭉쭉 방사형으로 힘있게 뻗은 꽃잎이 인상적입니다. 말리거나 감긴 꽃잎의 끝 없이, 당당하게 자라난 모양입니다. 촘촘하게 자리한 씨앗들은 근래 이소연 작가 작업에서 도드라지는 점묘 방식으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한지에 먹을 써 자유분방한 필력을 자랑할 때에도 놀랍게 생각했는데 이 몇 해 이소연 작가는 조르주 쇠라를 마음에 품었는지 점묘의 방식을 배워가더라구요. 후기 인상주의 화가 쇠라는 점묘를 통해 빛의 영향 아래 있는 우리의 시지각과 공감각을 표현했습니다.
조르주 쇠라_그랑드자트섬의 일요일 오후_207×308㎝_캔버스에 유채_1884
이소연 작가는 쇠라의 점묘를 점차 번안해 가고 있습니다. 짧게 스트로크 처리되던 붓질은 점차 리듬과 호흡을 갖추고 점보다 긴 호흡으로 처리되어 상황에 따라 점, 선으로 분할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해바라기〉에는 씨앗을 표현한 점, 꽃잎을 드러내는 곧은 선, 줄기에 난 솜털과 같은 부분을 처리한 씨앗보다는 긴 점선이 자리합니다.
누구보다 해바라기를 가장 닮게 그렸냐고 묻는다면 질문을 바꿔야 하겠습니다. 그 누구보다 개성있게 해바라기를 포착하고 이소연만의 해바라기를 그리고 있다고요. 언제부터인가 해바라기 그림을 가정에 걸어두는 유행이 생겼다고 알고 있습니다. 가정의 행복과 번영을 위한 염원이라고 들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바로 그 해바라기들 아닌 특별한 해바라기를 선택해 본다면 어떨까요? 이소연 작가의 〈해바라기〉를 추천해 봅니다. 해바라기 한 그루 마음에 심어보시면 좋겠습니다. 2023년 모두 행복하시길 바라는 마음 큽니다.
- 독립큐레이터 김현주 -
덧붙이는 말📎
이소연 작가는 스페셜아트의 1기 작가예요. 2015년부터 9년째 스페셜아트와 함께하고 있는 어엿한 작가입니다. 이소연 작가는 작업을 할 땐 꼭 음악을 듣거나 흥얼거리며 그림을 그려요. 특히 자연물을 그릴 땐, 숲속에서 나뭇잎 사이로 부는 바람 소리가 떠오른다고 해요. 그런 자연의 소리가 작업에 더 몰입하게 한다고 합니다. 작가가 직접 보고 듣고 느낀 시각, 청각, 기억의 조화가 작가의 그림을 더욱 생동감 있게 만들어 갑니다. 어느날 이소연 작가는 이런 말을 했어요. "자연은 참 아름다워요. 꽃이나 나무, 돌을 자세히 보면 선과 점과 모양으로 되어있어요. 예술은 아름다워요."
🙌 사진을 클릭하면 판매처로 이동합니다.
2023 Calender
가치있게 시작하기, 2023년 엽서형 달력
2023년 엽서형 달력이 출시됐어요!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디지털드로잉 그림들로 1년의 달력이 완성됐습니다. 화합과 어울림의 의미가 담긴 달력들을 고마운 사람들에게 선물해보시는건 어떨까요? 새해가 더 풍성해질 거예요🌞
Season Item
겨울철 안성맞춤 취미, 펀치니들 DIY 키트
추운 겨울엔 따뜻한 집이 최고죠? 펀치니들 DIY 키트는 겨울철 집에서 즐길 수 있는 공예 키트예요. 뜨개질보다 쉽게 만들 수 있고, 작가의 그림들로 따스한 공간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어요. 사진을 클릭해 판매처로 이동해보세요👆
이동우 작가의 <푸른동네> 작품이에요. 이토록 아름다운 동네 풍경을 본 적이 있을까요? 밝게 내리쬐는 햇볕이 높고 낮은 빌딩들을 고르게 비추고 있어요. 햇볕의 온기가 하늘을 파랗고 빨갛게 물들이는 것까지, 기분 좋은 에너지가 가득 느껴지는 작품이에요. 이동우 작가는 사람들에게 행복함을 줄 수 있는 작가가 될 거라고 말합니다. 이 작품으로도 충분히 그 목표를 이룬 거 같아요😊
✏️ 독자코너
7회차 HIDⓔ PIC. 당첨자는요✨
🖐김다슬님
크리스마스는 역시 마음을 설레게 하네요! 왠지 문 안에 헨젤과 그레텔이 있을 것만 같아요 ㅎㅎ 🖐어진님
그림도 좋은데 아래 작가님 싸인에 눈이 갑니다. 싸인도 그림같아요. 강케빈 작가님 응원합니다.
그리고 이런 의견들을 듣고 싶어요✍
🥰 오늘 이런 이야기가 참 좋았어요.
😊 이런 콘텐츠는 어때요?
(예: 작가가 추천하는 노래, 독자들의 기고, 스페셜아트 팀원들의 이야기, 작가의 레퍼런스, 교육 과정)
🤓 주변에 이런 작가 지망생 / 기관 / 기업들이 있어요. ESSAY와 연결되길 바라요.
오늘의 ESSAY는 어떠셨나요?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시면 더 나은 ESSAY를 만들어 갈게요✍